본문 바로가기

MindScape

퐁퐁남 뜻 정확히 알고 자가 진단 표로 나도 퐁퐁단일지 확인해보자

안녕 여러분! 요즘 커뮤니티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퐁퐁남 뜻, 퐁퐁녀 뜻, 설거지남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해요. 여러 가지 이유로 이들 단어가 큰 관심과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 단어들의 의미와 왜 사람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는지 알아보고자 해요.

 

 

1. 퐁퐁남, 퐁퐁녀 및 설거지남이란?

퐁퐁남이란, 전반적으로 연애 경험이 적은 편이고, 연봉이나 자산이 평균 이상인 남성들을 말해요. 그들 중 일부는 상대적으로 연애 경험이 풍부한 여성과 결혼할 경우, 부부사이에 어쩔 수 없이 손해를 보거나 주도권을 상실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이럴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말이 바로 설거지남이라고 하죠.

 

퐁퐁녀도 비슷한 맥락이에요. 이 말은 여성들 중에서는 생활조건이나 연애 경험이 풍부한 쪽으로 결혼하기를 선호하는 여성들을 가리키는 말이에요.

 

위의 설명으로도 충분히 이해가 될 것이지만 이제 예시로 각각 알아볼게요.

 

예시1) 퐁퐁남 선영이는 IT 직군의 높은 연봉을 받으며 맘카페가 활성화된 동탄 혹은 김포 신도시와 같은 지역에 거주해요. 그런데 선영이의 아내인 지영이는 사랑보다 조건을 보고 남편과 결혼한 것이기 때문에 두 사람간에 충돌이 이슈가 되곤 해요.

 

예시2) 퐁퐁녀 은정은 아주 예뻐서 남자친구가 끊이질 않아요. 그런데 은정이는 결혼을 하게 되면 주로 이쪽 분야, 그러니까 돈을 잘 버는 이공계열 남성을 찾아 결혼하려 하는 경향을 보여요. 주변에 이런 사례들이 많이 있어서 남성들 중 일부는 공감을 하기까지 했다는데요.

 

2021년 설거지론으로 난리난 블라인드 글

 

2. 여기저기서 퐁퐁 남, 퐁퐁 녀를 볼 수 있는 이유가 뭐지요?

이런 이론은 갑자기 생겨난 것은 아닙니다. 꽤 오래전부터 있던 주장을 설거지론이라고 부르곤 했어요. 여성 운동, 여성 위주의 커뮤니티 등과 성 갈등이 고조되면서 남성들도 역차별로 이전처럼 이러한 설거지론을 내세우고, 각종 커뮤니티에서 이와 관련된 글들이 눈에 띄게 된 거예요.

 

3. FAQ - 흔히 묻는 질문들

Q: 퐁퐁남은 왜 문제가 될까요?

A: 퐁퐁남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돈을 잘 벌고 다루기 쉬운 이공계열 남성을 찾아 결혼하려는 여성에게 결혼 후 돈 버는 기계로 전락하여 이용당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Q: 이런 사례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들어요?

A: 이런 사례를 보며 맹목적인 조건을 따져 결혼하는 사회적 문화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나도 퐁퐁단이다. 현타온다라는 자조적인 커뮤니티 글

 

최근에 화제가 되었던 퐁퐁남 이슈를 다룬 커뮤니티 글을 소개해드릴게요. 해당 글에서는 한 남성이 자신이 퐁퐁남이라며 이야기를 풀어놓았어요.

 

그는 IT 업계에서 일하며 상당한 연봉을 받지만, 그에 비해 연애 경험이 별로 없었어요. 결혼 생활 초반에는 행복했지만, 서서히 아내의 정체를 깨닫게 되었다고 해요. 아내는 그가 벌어들이는 돈을 완전히 통제하며 그에게 월 용돈을 정해주곤 했죠. 사실 이 용돈도 너무도 작은 돈이었어요

 

뿐만 아니라, 아내는 자신이 벌어들인 돈을 가지고 놀러다니거나 쇼핑을 즐기곤 했어요. 제대로 된 밥 한끼 얻어 먹지 못하고 일만 하게 되는 이런 상황에 남성은 서서히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했고, 결국 커뮤니티에 자신의 이야기를 올리게 된 거예요.

 

이 글이 올라오자마자 여러 사람들이 공감하며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비슷한 처지에서 공감을 표현하기도 했고, 반면 일부 이들은 남성의 행동이 너무 이기적이라며 비판하기도 했어요.

 

결국 퐁퐁남 이슈를 중심으로 각종 커뮤니티에서 남성과 여성의 역할, 성 평등 문제가 다시 한 번 논의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글은 많은 사람들에게 남녀 문제에 대한 심사숙고를 이끌어낼 계기를 제공했어요.

 

4. 퐁퐁남 (퐁퐁단) 자기진단을 통해 현재 나는 퐁퐁남인가?를 파악해 보아요

여기서 퐁퐁단은 퐁퐁남과 유사의미로 쓰여요. 해당 자가진단 표는 2021년에 특정 커뮤니티에서 제작되어 현재까지도 활용되고 있는 자가진단 설문입니다. 재미로 시작된 자가진단이지만 댓글이 상당히 달리는 등 이슈를 몰고 온 내용이라고 해요. 몇몇개는 해당되도 퐁퐁단이 아닐수도 있고, 몇몇개는 체크하는 순간 퐁퐁단 확정이라하니 눈치 있는 분들은 질문만 보셔도 대략 아실 듯 합니다. ^^ 재미로만 보세요

 

5. 건강한 부부가 되기위해 유의해야 할 점들

1. 조건보다는 사랑에 초점을 맞춰 보기

2.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갖기

3. 남녀 성별 갈등의 이분법적 사고를 벗어나기

4. 부부간의 충분한 대화와 노력을 통해 건강한 관계 유지하기

 

일반적인 내용이긴 하지만 그래도 필수적으로 맞춰보고 노력하고 유지해 보아야 하는 내용이라 적어보았어요.

 

결혼은 사랑과 노력, 그리고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거죠. 우리가 알아본 퐁퐁남, 퐁퐁녀 이슈도 결국엔 남녀 사이에 불균형이 생기면서 발생한 문제입니다. 누구나 현명하고 건강한 관계를 맺기를 바라며, 함께 상호 이해하고 배려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여러분도 연애와 결혼에 대한 고민이나 생각, 의견 있으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